본문 바로가기

지역별 폐차

광주시 폐차장, 물리적 처분부터 법적말소까지 안전하게 폐차하기

 

안녕하세요 광주시 폐차장입니다. 이제 곧 설 연휴가 다가오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폐차를 미루고 계신 차주분이 계시다면 이제는 폐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폐차 방법에 따라 당일 폐차도 가능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오늘 말씀드리는 방법들을 살펴보시고 차주님의 차량에는 어떤 방법으로 폐차를 진행해야 할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폐차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폐차를 진행하실 때 물리적 처분뿐만 아니라 법적으로도 말소가 완료되어야 안전하게 폐차를 마무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간혹 불법적으로  폐차를 진행하는 폐차장을 선택하실 위험이 있기 때문에 폐차 진행 시 폐차장 선택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저희 광주시 폐차장은 정부관허 폐차장으로 차주님의 차량에 맞는 폐차 방법을 사용하여 폐차 전문가가 차주님과 1 대 1 맞춤 폐차 업무를 진행합니다. 또한 폐차 과정은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되어 차주님은 직접 폐차장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언제든 신속한 폐차가 가능하십니다. 그럼 맞춤 폐차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폐차 접수와 원부 조회

 

 

 

차주님이 폐차 진행을 결정하셨다면 가장 먼저 저희 광주시 폐차장 담당자에게 전화를 거신 후 차량 번호와 주소지를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담당자는 차주님을 대신해 폐차 업무들을 진행합니다. 담당자는 폐차 접수와 원부조회를 진행하게 되고 차량 원부 조회 시 차량의 기본정보인 차량 연식과 차량에 압류 혹은 저당 내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조회 결과를 바탕으로 폐차 방법을 결정하게 되고 일반폐차, 압류폐차, 조기폐차, 상속폐차 중 한 가지의 방법으로 폐차가 진행됩니다. 이 중 상속폐차는 차주가 사망한 경우 차량을 처분해야 할 때 진행되는 방법으로 보통 앞선 방법들로 폐차가 진행됩니다. 그럼 다른 방법들도 살펴보겠습니다.

 

일반 폐차

 

 

 

일반폐차는 차량 원부 조회시 압류 혹은 저당이 한 건도 없는 차량이 진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둘 중 한 가지라도 내역에 남아있다면 일반폐차로 폐차가 불가능하고 모두 납부하여 내역을 없애주신 후 진행 가능합니다. 일반 폐차는 말소까지 약 24시간이 소요되며 폐차 방법들 중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폐차 방법입니다. 신속한 진행을 원하시는 차주분들은 일반 폐차로 폐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일반 폐차 서류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폐차 서류]

 

*개인: 차량등록증, 신분증 사본
*법인: 차량등록증, 사업자등록증사본,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압류 폐차

 

 

 

압류 폐차는 차량에 설정된 압류나 저당이 한 건 이상일 때 압류폐차 연식 조건에 해당되는 차량은 폐차 진행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는 차량 초과 말소로 차량 연식이 일정기간을 초과한 경우 더 이상 차량에 환가 가치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압류 폐차는 말소까지 약 45일이 소요되며 일반 폐차보다 진행이 더 오래 걸립니다. 압류 폐차 연식 조건과 필요 서류들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압류 폐차 연식 조건]

 

*11년을 초과한 승용차
*10년을 초과한 경형 및 소형 승합, 화물, 특수차
*10년을 초과한 중형 및 대형 승합차
*12년을 초과한 중형 및 대형 화물, 특수차

[압류 폐차 서류]

 

*개인: 차량등록증, 신분증사본
*법인: 차량등록증, 사업자등록증사본,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위임장(인감날인)

 

조기 폐차

 

 

 

조기폐차는 정부에서 환경오염 완화를 위한 정책으로 시행되었는데요. 노후경유차로 인해 발생되는 대기 오염을 줄이고자 조기폐차 조건에 모두 만족하는 차량을 처분하는 차주분들에게 지자체에서 조기폐차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광주시 조기폐는 말소까지 약 2주가 소요됩니다. 조기폐차는 금전적인 혜택을 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조건들 중 한 가지라도 미 충족할 경우 조기폐차가 불가능합니다. 아래 광주시 조기폐차 조건과 서류들을 확인해 보세요!

 

[조기폐차 조건]

 

*배출가스 등급이 4,5등급인 경유차량

*매연저감장치 DPF를 부착한 이력이 없는 차량 (출고 당시 장착 차종은 가능)

*수도권 대기 관리 권역에 6개월 이상 연속으로 등록된 차량
*자동차 정기 검사에서 매연을 제외한 전 항목을 합격한 차량

[조기폐차 서류]

 

*개인: 차량등록증, 신분증사본, 통장사본
*법인: 차량등록증, 사업자등록증사본,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법인통장사본

 

서류 제출

 

 

 

차주님의 차량에 맞는 폐차 방법들을 확인해 보셨다면 필요서류들을 모두 준비해 주신 후 저희 광주시 폐차장 담당자에게 문자로 식별가능하게 촬영한 사진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서류는 차량 명의와 폐차 방법에 따라 달라지게 되고 법인차량 압류폐차와 법인차량 조기폐차는 필요한 서류들이 많으니 잘 챙겨서 보내주세요!

 

차량 입고, 말소증 발급

 

 

 

차주님이 서류를 모두 제출해 주시면 차량 입고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차량 입고는 차주님이 입고 희망 시간과 차량 위치를 말씀해 주시면 담당자가 차량의 운행 가능 여부를 확인 후 입고를 진행합니다. 정상 운행이 가능한 차량은 견인 기사님을 배정해 드리고, 운행이 어려운 차량은 견인 차량으로 폐차장 입고가 진행됩니다. 저희 광주시 폐차장은 차량 입고 시 진행되는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진행합니다. 또한 말소증이 발급되면 온라인으로 전송드리고 있어 차주님은 언제든 서류들을 받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말소증이 발급되면 폐차는 마무리됩니다. 저희 광주시 폐차장은 광주시 외에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서 폐차 진행이 가능합니다. 주말, 공휴일 상관없이 24시간 폐차 상담을 진행하니 언제든 아래 번호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신속, 안전한 폐차 하세요!